D

정리

1. 해당시설

1. '건축물 바깥으로 통하는 주 출입구' + '피난계단 혹은 특별피난계단' 으로 부터 '도로 또는 공지' 로 통하는 통로를 설치해야 한다.
2. 통로의 '유효폭' 은 다음과 같다.   
- 단독주택 0.9m이상
- 500㎡ 이상인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위락시설, 장례시설 3.0m이상
- 그 밖의 건축물은 1.5m 이상

2. 목적

'대지 안의 피난(대지 외부로 피난)과 소화에 필요한 통로(소방관이 진입할 수 있는 통로)의 설치' 이다.

ps. 대지안의 공지 확인 : 같은 목적을 가진 듯한데.


[관계법령]

[건축법 제49조(건축물의 피난시설 및 용도제한 등)]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용도 및 규모의 건축물과 그 대지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복도, 계단, 출입구, 그 밖의 피난시설과 저수조(貯水槽), 대지 안의 피난과 소화에 필요한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건축법시행령 제41조(대지 안의 피난 및 소화에 필요한 통로 설치)]

①건축물의 대지 안에는 그 건축물 바깥쪽으로 통하는 주된 출구와 지상으로 통하는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으로부터 도로 또는 공지(공원, 광장,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것으로서 피난 및 소화를 위하여 해당 대지의 출입에 지장이 없는 것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통하는 통로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1. 통로의 너비는 다음 각 목의 구분에 따른 기준에 따라 확보할 것
가. 단독주택: 유효 너비 0.9미터 이상
나.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제곱미터 이상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위락시설 또는 장례시설: 유효 너비 3미터 이상
다. 그 밖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 유효 너비 1.5미터 이상

2. 필로티 내 통로의 길이가 2미터 이상인 경우에는 피난 및 소화활동에 장애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 등 통로 보호시설을 설치하거나 통로에 단차(段差)를 둘 것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중이용 건축물, 준다중이용 건축물 또는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이 건축되는 대지에는
그 안의 모든 다중이용 건축물, 준다중이용 건축물 또는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에 「소방기본법」 제21조에 따른 소방자동차(이하 "소방자동차"라 한다)의 접근이 가능한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모든 다중이용 건축물, 준다중이용 건축물 또는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축물이 소방자동차의 접근이 가능한 도로 또는 공지에 직접 접하여 건축되는 경우로서 소방자동차가 도로 또는 공지에서 직접 소방활동이 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당 내용은 관련법 개정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글의 목적은 당 사의 '업무 및 절차를 정리하는 것'이므로 
오류 및 누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Regul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층의 구조  (0) 2020.06.30
개발행위 허가  (0) 2020.06.22
건축사가 아니어도 설계할 수 있는 건축물  (0) 2020.05.25
지적측량의 종류  (0) 2020.05.06
무창층  (0) 2020.03.28

+ Recent posts